웰던프로젝트 2009 - 2017 프로젝트는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의 웰던프로젝트의 기록은 디렉터의 홈페이지 www.hello-donghee.com 안의

Well Done Project 카테고리에 정리되고 있습니다. 


시일이 오래되어 후원자 이름 등이 누락된 경우가 있을 수 있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welldoneproject@gmail.com으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special thanks to_ Yuta Sugihara (Web / Community designer)

5년 전 월간디자인의 번역 일을 도우며 알게된 박은영 기자님의 새로운 책 #이렇게살아도괜찮아 에 나오는 15명 중 한 꼭지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다채롭고 재미있는 분들의 이야기가 많이 등장해서 재미있고 좋네요. 불안하고 고민이 많겠지만, 자신만의 삶의 모습을 만들어가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아프리카 아이들과 함께 보는 산수책 , 웰던프로젝트가 만든, Well Done Mathematics!를 소개합니다. 




2000년, UN  8가지 새천년 개발목표(MDGs) 중 하나로 2015년까지 전세계 보편적 초등교육의 실현을 꼽았습니다.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의 초등학교 입학률은 2005년 88%로 높아졌지만 교육의 빈부격차라는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웰던프로젝트의 젊은 아티스트들은 이 문제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라고 고민하고 행동으로 옮겼습니다. 저희가 바라는 것은 단 하나, 어디에서 태어났는가에 상관없이 더 많은 아이들이 교육 기회를 얻고 즐겁게 공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여러분의 관심과 후원이 더해질때 비로소 가능합니다.


Well Done Mathematics!는 처음 숫자와 산수를 접하는 아이들을 위한 산수책입니다. 영어로 되어있지만 누구나 그림을 보며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어요^_^ 기본 콘텐츠 구성과 책의 크기는 케냐와 탄자니아에서 쓰이는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를 기준으로 하여 만든 이야기가 있는 산수책입니다. 

Photo from Joseph Project, South Africa


이 책은 한국의 디자이너, 선생님, 일러스트레이터, 번역가 등 10명이 넘는 순수한 개인들이 모여 만들고 

텀블벅을 통한 크라우드 펀딩으로 인쇄 된 의미있는 책이랍니다. 그리고 한국과 탄자니아를 중심으로 책이 판매되고 있어요. 책의 수익은 다시 아이들을 위한 책을 만들거나 시설이 열악한 공립 초등학교의 식수탱크 및 펌프 등을 구입하고 짓는데에 사용됩니다. 




지난 2월에는 EBS 지식채널e에서 <디디에와 축구를!> 이라는 제목으로 산수책 이야기가 소개되었습니다. 

이야기가 눈에 쏙쏙 들어온답니다. 


그럼 산수책의 각 챕터별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주인공은 디디에라는 이름의 축구를 좋아하는 남자아이와 디디에의 담임인 마리키 선생님이에요. 

1장>> 디디에는 축구를 아주 좋아해요. 드록바와 같이 멋진 축구선수가 되는게 꿈이랍니다. 공부를 안하고 축구만 하는 디디에가 걱정된 선생님은 "1부터 9까지 모두 세게되면 축구공을 선물로 주마" 라고 제안하고 이에 디디에는 열심히 숫자공부를 해서 마침내 축구공을 받게됩니다. 그런데 너무 좋아 뻥! 찬 나머지 축구공이 우주로 날아가버려요!

2장>> 축구공을 찾아 우주로 간 디디에와 마리키선생님은 태양계에서 행성들을 보며 숫자의 순서를 공부하고 별을 가지고 한자리 수의 덧셈 뺄셈을 익힙니다. 하지만 또 다시 축구공은 지구로 떨어지고... 

3장>> 지구로 돌아온 디디에는 자신이 사는 마을에 떨어진 축구공을 찾아 지구 끝에서부터 미로를 풀게됩니다. 이때 덤으로 삼각형, 사각형, 원에 대해서도 배우게 되지요. 

4장>> 이윽고 마을에 밤이 찾아오고 수 많은 별들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우주에서 보았던 별들이 지구에서는 또 다르게 보이네요. 선생님은 "어떤 별들은 이으면 특별한 이야기를 가진 별자리가 된단다" 하고 디디에가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도록 해주지요. 이 장에서는 두 자리 숫자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5장>> 자~ 이제 축구공을 찾았으니 시합을 해야겠죠?! 기왕하는거 전 세계의 축구를 좋아하는 친구들을 불러 미니 월드컵을 해보아요! 6개의 대륙에서 99명의 친구들이 찾아왔어요~ 이 장에서는 두 자리 수의 덧셈 뺄셈을 공부하게 됩니다.

그림과 이야기를 통해 숫자 뿐 아니라 구별없이 차별없이, 누구든 함께 즐겁게 어울리는게 친구라는 것,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신경쓴 챕터랍니다.

6장>> 자 이제 축구팀을 나누어 볼까요? 디디에는 친한 친구하고 팀을짜고 싶어하지만 마리키 선생님은 '키와 몸무게가 비슷한 친구들끼리 짝을 맞춰 공평하게 팀을 짜는게 어떻겠니?' 라고 제안을 합니다. 이에 디디에는 자연스럽게 친구들과 키와 몸무게를 비교하는 법을 배우게 돼요. 이 챕터는 평등함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7장>> 이제 팀도 짰으니 축구 시합을 해 볼까요?? 그런데 축구 시합은 얼마나 하는거지? 45분!? 아직 어린 디디에에게 시간은 어렵고 낯설기만 합니다. 어떻게 하면 시간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까요? 디디에가 좋아하는 축구로 시간을 설명할 수 있을까요?

마리키 선생님과 모험을 함께하는 동안 축구 외에 공부에도 관심을 갖게 된 디디에. 디디에는 좀 더 많은 꿈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훗날 아프리카를 더 좋은 곳으로 만드는 멋진 어른이 되었답니다. 어? 아프리카를 빛낸 인물에는 또 누가 있을까요??


책의 뒷면에는 그동안 후원해 주신 분들의 이름이 기재되었습니다. 2010년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후원해주신 분들의 이름을 연인원방식으로 넣었습니다. 오랫동안 후원하신 분이라면 내 이름이 몇번이나 나오는지 세어보는 재미도 쏠쏠할것 같습니다.





웰던 산수책 1쇄 온/오프라인 판매가 완료되었습니다. 

현재 DDP에서 열리고 있는 <함께 36.5 디자인> 전시회에서 마지막 수량이 판매 되고있습니다.

<검은아이 책+CD는 서울 가가린 / 껌북 / 부산 책향기 / 책과 아이들에서 판매 중입니다. 





+ Recent posts